'
본문 바로가기

나의일상

직업훈련생계비 대부 신청 후기

연 2%의 저렴한 대출이 있다고해서 생애 처음으로 대출한 후기에요.

 

자세한 사항은 아래 링크를 확인하세요.

https://www.workdream.net/default/page.do?mCode=B020010000 

 

근로복지넷

★ 직업훈련생계비 대부사업은 예산소진으로 인하여 2021년 6월 7일부터 신규접수가 중단되었습니다 ★ 대부조건 - 총 대부한도 : 1인당 1천만원이내 (신청일 현재 잔여 훈련기간 범위 내, 매월 훈

www.workdream.net

근로복지공단에서 보증해주고 예전에는 2천만원까지 대출이 가능했던거 같은데 지금은 1천만원까지 가능하다고 하네요. 

 

대부대상

- 실업자 : 고용보험 피보험자격을 상실한 자 중 실업상태에 있는 자 (※ 실업급여수급중인 자 제외)
- 비정규직근로자 : 고용보험 피보험자인 비정규직근로자 (기간제, 단시간, 파견, 일용근로자)
- 무급휴직자 : 고용보험 피보험자격을 취득한 근로자로서 휴직수당 등 금품을 받지 않고 휴직 중인 자
- 자영업자인 피보험자 : 자영업자 고용보험 임의가입중인 자
소득기준, 직업훈련을 받고 있어야 가능해요.
 
저는 600만원 대출을 3년 거치 5년 상환으로 신청했어요. 직업훈련기간만큼 대출이 가능해서 4월 과정이라 800만원까지 가능 할 줄 알았는데 고민하는동안 달이 바뀌어서 600만원 신청가능했어요. 신청날짜 기준이니 조금이라도 대출을 더 받으려고 계획중이면 달이 바뀌기 전에 신청하는게 유리해요.
 
아래 그림 같은 순서로 진행 됩니다.
대출 진행도(출처:https://www.workdream.net/default/page.do?mCode=B020030000)

 

신청서 접수처

- 인터넷 : 근로복지서비스(http://welfare.comwel.or.kr) 서비스신청 메뉴에서 공동인증서 로그인 후 신청 (회원가입 필요)
※ 인터넷 신청시 공동인증서 필요
- 방문접수 : 근로복지공단 전국지사
※ 팩스접수는 불가능
 

아래 근로복지서비스 사이트에서 신청하거나 방문접수 가능해요.

https://welfare.kcomwel.or.kr

 

 

근로복지서비스

 

welfare.kcomwel.or.kr

공동인증서로 로그인 후 인적사항을 작성하고 직업훈련생계비 대부 신청하면 됩니다.

신청을 하고 서류를 보냅니다. 저는 서류 준비하고 신청해야지 하다가 좀 늦었는데, 건강보험이 부친께서 내주고 계셔서 등본과 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국민건강보험공단 https://www.nhis.or.kr/nhis/index.do 에서 발급 가능)만 보내면 되는거였어요. 온라인 신청하면서 정보 동의를 하니 서류가 좀 더 간편해지는거 같아요.

 

11월 9일 쯤 신청해서 10일에 서류 보내고 서류 잘 도착했는지 담당자에게 전화했는데, 출장갔더라고요.. 그래서 서류 미비하면 전화오고, 처리되면 처리 됐다고 연락 오겠죠? 하고 대신 받은 사람한테 말하니까 웃더라고요.. 하하

12일에 문자로 직업훈련생계비대부 신청서 처리결과 융자예정자로 선정되었습니다. 다음 절차인 신용보증대상 적격여부에 따라 근로복지공단 융자 및 보증지원 여부가 최종 결정됩니다라고 근로복지공단에서 알림톡이 왔어요.

 

50분정도 후 보증신청이 승인 됐다면서 승인번호와 기업은행 대부 실행절차 링크(http://www.workdream.net/default/contents.do?cIdx=450&isEmpty=true)도 알림톡으로 왔어요.

기업은행 인터넷뱅킹 대출신청(출처:https://welfare.kcomwel.or.kr/popup/popupIBK.html)
기업은행 어플 대출 신청(출처:http://www.workdream.net/default/contents.do?cIdx=450&isEmpty=true)

 

기업은행 계좌가 없으면 기업은행 계좌부터 만들어야 가능해요. 

 

대부 상품가입 기업은행 어플

보증서유효기간내에 대출을 실행해야해요.

 

어플로 대출 실행하면서 나는 직업훈련생계비 신청하는데 왜 근로자생활안정 대출로 들어가나 했는데, 상품명에 직업훈령생계비라고 나오네요.

 

대출신청금액이 200만원으로 나오는것은 만약 600만원 대출하면 200만원씩 3달에 걸쳐서 대출이 실행 돼요.(기업은행에 전화해서 왜 600만원 입력 안돼냐고 문의했더니 한달 최대 200만원씩 가능해서 그렇다네요)

잘 읽어보시고 다음다음 누르면 끝나요.

 

 

1% 보증금은 제외하고 188만원정도 입금 되었어요. 간단히 600만원 1년 1% 이자 하면 6만원이잖아요. 8년 대충이니 48만원이 3번에 나눠서 적용되는거에요. 그리고 나머지 1% 이자는 매달 납입하게 되어 2% 대출이래요. 보증금은 조기 상환하면 받을 수 있다고 하네요.

1%를 먼저 떼어 가기 때문에 금액이 생각보다 적어지고 단기 이율로 보면 크게 느껴질 수 있으나 총 금액이 변하는건 아니기 때문에 잘 확인하세요.

 

대출 주의사항에 항상 나오는거 있잖아요. 신용에 문제가 될 수 있고 가계 부담이 될 수 있으니 주의하라고 그러니 신중하게 선택하세요. 그래도 필요하다면 이렇게 이자가 저렴한 상품으로 선택하는게 좋을거 같아요.

 

대출이자납입

대출 이자는 어떻게 납입하는지 너무 궁금했는데, 문자로 알려주더라고요. 위에 사진에 보면 이자납기일이 나와있죠. 첫달은 1643원이 이자로 나왔네요. 대출 금액 600만원이 다 나오면 5천원정도 될건데 첫달은 궁금해서 어플로 대출이자납입 메뉴에서 직접 실행해봤어요. 계좌에 이자를 두면 자동으로 출금되니 잔고를 잘 확인해야겠어요.

 

다음달은 12월 15일에 대출금이 입금되었어요. 그 다음 1월 15일 예정이에요.

 

여담이지만 대출하고 나니 신용점수가 조금 줄어들었어요. 올리긴 어려운거 같은데 내려가는건 쉽네요.

3년 전쯤 2천만원 가능할 때 땡겨서 주식에 투자했으면, 2~30% 수익은 충분하지 않았을까 망상을 해봐요..

 

대출금 상환까지는 기간이 있고 그 안에는 돈을 잘 벌 수 있겠죠~

아무튼 직업훈련생계비 대출에 후기라서 많은 정보를 드리지는 않았지만, 이런 상품도 있다는걸 참고 하시고 혹시 필요할 때 신청하세요.